본문 바로가기
레온의 요리수첩/든든한 별미

맛있는 묵은지감자탕 끓이는 법, 집에서 맛있게 해먹기!

by 레온🍀 2021. 11. 28.

코하! 안녕하세요, 코멜레온의 레온입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죠? 이럴 땐 역시 뜨뜻한 국물요리가 생각나기 마련인데요. 얼마 전에 어머니가 감자탕용 돼지 등뼈를 2.5킬로나 사 왔어요! 언제 한번 끓여 주시겠지 했더니, 어제 낮에 갑자기 저보고 갑자기 끓이라 하시더군요...

그래서 간만에 실력 발휘를 해보았습니다. 집에서 해먹는 맛있는 묵은지 감자탕!

주재료

감자탕용 돼지 등뼈 2.5kg, 잘 익은 묵은지 1포기 정도, 감자 5-6개, 양파 2개, 대파 2-3개

양념재료

집된장 2-3 스푼, 고추가루 2스푼, 후춧가루 1스푼, 마늘 7-10개 (다진 마늘 2 스푼), 고추장 1큰술, 국간장 1큰술

기타 재료

매실주 (소주) 1/2컵, 월계수 잎 5-6장, 푸른(붉은) 고추 1-2개, 들깻가루, 생강 약간


요리법

1. 우선 돼지등뼈를 1시간가량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주세요. 물은 10분 정도마다 갈아 주시면 더 좋습니다.

2. 지난해 냉장실에 오래 묵혀두었던 묵은지를 꺼내어 양념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 후 찬물에 담가서 신맛과 짠맛을 빼줍니다. 돼지등뼈 핏물 빼주는 시간만큼 기다리시면 되어요!

3. 핏물 뺀 돼지등뼈를 한번 찬물에 헹궈 10분간 월계수 잎, 소주(매실주) 반 컵, 생강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재료들을 넣는 것은 냄새를 잡기 위함이고, 불순물 제거를 위해 약 10분간 끓입니다.

4. 위 세 단계가 진행되는 동안 재료 손질을 미리 해둡니다. 감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와 대파도 다듬어 주세요.

5. 불순물 제거를 위해 10분간 끓였던 돼지등뼈를 찬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끓인 물은 모두 버려주세요!)

바글바글... 불순물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깨끗하죠? 자 이제 본격적으로 요리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6. 이제 큰 냄비에 물을 받고 등뼈와 준비된 야채, 양념을 넣고 2-3시간 푹 고와주면 됩니다. 등뼈가 잘 쪼개질 때까지 끓이면 돼요! (집된장 2-3 스푼, 고춧가루 2스푼, 후춧가루 1스푼, 마늘 7-10개 (다진 마늘 2 스푼), 고추장 1큰술, 국간장 1큰술)

묵은지 냄새가 온 집안에 풀풀 나네요.

7. 이제 거의 다 익었기 때문에 대파와 고추를 썰어 넣고 김치도 가위로 썰어줍니다. 들깻가루도 듬뿍 뿌려주시고요. 마지막으로 몇 분 정도 팔팔 끓여주시면 되어요. 간을 국간장이나 소금으로 조절해 주세요!


완성!

오늘은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감자탕을 집에서 만들어 보았어요. 혹시 좀 더 맛깔스러운 맛을 첨가하고 싶으시다면 마법의 가루, 다시다를 한 숟갈 정도 넣어주세요.

그럼 다들 맛있는 식사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