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온의 요리수첩/건강한 채식

알싸하고 담백한 채식 마라샹궈 한그릇 하세요~

by 레온🍀 2020. 10. 26.

안녕하세요 레온입니다! 오늘은 채식 마라샹궈 레시피를 포스팅하려 해요.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이럴 때 알싸하고 맛있는 영양만점 채식 마라샹궈 한그릇 하면 몸이 개운해져요. 밖에서 사 먹기에는 비싼 마라샹궈, 하지만 중독되는 맛에 계속 찾게 되는 음식이죠? 이참에 한번 집에서 해보아요!


  • 채식 마라샹궈 2-3인분 재료
    청경채 2-3개 (또는/그리고 알배추)
    숙주나물 한주먹 (또는 콩나물)
    대파 1대
    표고버섯 한주먹 (또는 좋아하는 버섯)
    건두부 적당히
    중국 당면 한팩
    마라샹궈 소스 ~200g (라오간마-중국의 국민장)
    맛소금 조금
  • 조리시간 30-40분

사실 채소는 먹고 싶은 또는 냉장고에 남아도는 여러 야채를 넣으시면 돼요. 기본 베이스가 되는 야채로는 청경채, 숙주 또는 콩나물을 쓰시고 또 알배추파프리카도 추천드릴만 해요. 대파는 초판에 파기름을 내기 위해 조금 사용했고요. 채식 마라샹궈이기 때문에 씹는 맛을 위해 건두부와 버섯을 넣는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쫄깃쫄깃한 중국 당면도 마라샹궈 먹을 때 빼먹을 수 없겠죠! 중국 당면은 마트에 많이 파니 적당한 것을 고르시길 바라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마라샹궈 소스! 저는 중국의 국민장이라고도 불리는 라오간마 장을 썼어요. 마라샹궈는 본래 중국 사천 음식으로 이것저것 아무거나 넣고 센 불에 마구마구 볶아먹는 매운 볶음 요리인데 현지에서도 라오간마 장을 아주 많이 쓴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중국 또는 아시아마트에서 라오간마 장을 아주 쉽게 구할 수 있고요. 참고로 이 소스는 중국에서 우리나라의 고추장과 같은 위상으로 맨밥이나 국수에도 비벼먹는 만능 양녕장이에요. 혹시 구매를 원하시면 이글 하단 댓글에 링크를 남겨 놓을 테니 참고하세요!

 

 

 

채식마라샹궈 재료들: 넣고싶은 야채, 버섯, 건두부, 중국당면, 마라샹궈 소스
마라샹궈 소스 - 라오간마 장
중국당면


레시피

1. 중국 당면과 건두부 불리기

사람에 따라서 중국 당면과 건두부를 몇 시간 이상 찬물에 불려두라고 하는데요, 저는 바빠서 요리 시작과 동시에 끓는 물에 20분 정도 불리고 말았어요. 그래도 먹는 데는 아무 문제없었어요. 혹시 여유가 있으시다면 찬물에 2-4시간 불려두시면 돼요!

중국 당면과 건두부 따신물에 20분간 불리기

2. 야채 손질

야채를 잘 씻어주세요. 청경채나 알배추의 경우 서걱서걱 잘라 주셔도 되지만 저는 청경채가 아담해 보여서 그냥 바로 넣었답니다. 표고버섯도 먹기 좋게 잘 썰어 주시고요.

야채 손질

3. 파 기름 내기 

대파도 파 기름을 내기 위해 잘 썰어 주세요. 참고로 저는 항상 대파 썰어놓은 여분을 냉동실에 보관해둬서 이 포스팅에서 대파 다듬는 사진은 없어요. 식용유를 적당히 두르고 파 기름 향이 올라올 때까지 살짝 볶아 줍니다.

파기름 내기

4. 야채 볶기 + 마라샹궈 소스 투하

파 기름이 향긋하게 만들어지면 이제 잘 다듬어 두었던 야채를 넣고 풀이 죽을 때까지 같이 볶아주세요. 참고로 저처럼 숙주나 콩나물의 아삭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나중에 건두부와 당면을 넣고 난 이후에 마지막에 넣어주시면 좋아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라오간마 소스를 넣어주세요. 야채나 다른 재료의 양에 따라 소스의 양도 적당히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재료를 많이 넣었기 때문에 210g 소스 한통을 거의 다 썼어요. 

야채 볶아 주기
라오간마 마라샹궈 소스
소스를 투하하고 볶아 줍니다. 라오간마 장은 생각보다 퍼석퍼석한 느낌의 소스에요.

5. 중국 당면과 건두부 투하

자 이쯤 하셨다면 요리 시작 전에 준비해두셨던 중국 당면과 건두부가 먹음직스럽게 불어 있을 거예요. 두 재료를 넣고 같이 볶아 주세요. 불어있는 당면은 프라이팬 밑에서 오래 가열될 경우 들러붙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잘불은 중국당면과 건두부
재료를 넣고 잘 볶아 줍니다.

6. 숙주나물 투하 및 간 맞추기

이제 거의 완성되었습니다. 아삭한 식감을 위해 남겨두었던 숙주나물 (또는 콩나물)을 투하하고 볶아 주세요. 이번 단계에서 또 중요한 점은 조금씩 맛을 보시면서 필요하다면 라오간마 소스를 더 넣으시고 입맛에 따라 맛소금으로 간조절을 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라오간마 소스가 좀 심심한 느낌이 있어서 저는 맛소금을 좀 많이 쳐주었어요. 취향에 따라 후추를 넣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숙주를 넣고 마지막으로 맛소금으로 간을 맞추어요.


드디어 알싸하고 중독성 있는 채식 마라샹궈 완성! 보기만 해도 잎 맛이 돌지 않으신가요? 저는 이번에도 한 입 먹을 때마다 아저씨처럼 크으~ 크으~ 를 남발하고 말았답니다. 물론 소주와 함께요. 크으~ 다 먹고 남은 것들은 잘 보관해뒀다가 다음날 또 먹었어요. 먹어도 먹어도 질리질 않으니 역시 마라샹궈! 앞으로 라오간마 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라샹궈 소스를 이용해 또 마라 요리를 도전해볼 생각이에요. 여러분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집에서 마라샹궈 한번 도전해보세요!

때깔좋은 마라샹궈
소주와 함께 크으~
벌써 다먹어 가요..
남은것은 잘보관 해두었다 다음날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