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NT

재무설계 및 자산관리 어플 '파인애플' 무료 자산 상담 후기

by 코멜 ✨ 2021. 3. 22.

안녕하세요~ 코멜입니다.

여러분은 재무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저는 학교 휴학을 오래 한 탓에 또래 친구들과 비교했을 때 조금 늦게 직장생활을 시작했어요. 작년 3월이 되어서야 첫 직장생활을 하고 지금까지 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작고 소중한 월급이지만 절약하여 최대한 많은 돈을 저금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ㅎㅎ

직장 1년차가 되니 이제 천 단위의 돈이 모이게 되어, 이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했어요. 재무관리를 위해 알아보다가 알게 된 어플!! 바로바로 파인애플입니다. (Finaical + People)

본인 재무 상태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뒤 약 130 페이지 가량의 재무 보고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재무 보고서 일부 캡쳐
재무 보고서 일부 캡쳐

저처럼 돈을 좀 모으고 싶은 사회초년생, '월급 퍼가요~'로 인해 월급이 어디로 사라진 건지 모르겠는 직장인, 재무 상황을 잘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파인애플에서 재무 상담을 강추 드려요.

파인애플 가입이용 방법

먼저 파인애플 어플을 깔아줍니다.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요.

약관에 동의를 하시면

이 화면이 나옵니다.

'추천 레시피'에 '파인애플 북 검사하기'를 누르면 

핀 코드 발행 신청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확인만 누르면 

핀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핀코드 복사하기 → 등록하기 → 검사하기 를 누르면 됩니다.

처음에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등 기본 정보에 대해 조사를 합니다.

보다 정확한 재무 상담을 위해 결혼 계획, 재무적 관심사에 대해서도 물어봐요.

재무 유형 검사에서는 돈을 어떻게 소비하는지, 돈을 어떻게 저축하고 투자하는지 패턴도 알아봅니다.

재무상태 검사에서는 현재 수입원이 무엇인지,

월 소득이 얼마인지,

지출 비용은 얼마인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얼마인지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합니다.

재무목표 설정도 3가지 하셔야 하는데

목표는 부채상환, 여행자금 등이 있습니다. 저는 창업자금, 결혼자금, 은퇴 준비 자금을 선택했습니다. 

파인애플 북 

설문조사가 모두 끝났으면 다음 날 카톡으로 '파인애플 고객용'이라는 이름으로 저만의 재무 보고서가 옵니다.

거의 130페이지가 넘는 pdf 파일이었어요.

첫 직장 생활에 처음 돈을 모으는 거라 '내가 지금 잘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자주 들었었어요. 어떻게 제 맘을 아셨는지 재무 보고서 프롤로그 읽자마자 뜨끔했답니다. ㅋㅋㅋㅋㅋㅋ

차례는 재무 성향, 재무 상태, 재무 목표, 팩트 체크, 재무 처방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 월급 받자마자 바로 저축 + 주식 투자하고 한 달에 쓸 돈을 미리 빼서 소비하는 편입니다. 보고서에서도 저의 지출 성향은 계획적인 편에 가깝다고 나왔어요.

보통 저축을 하면 안 깨고 만기 때까지 잘 가지고 있어서 보고서 역시 '만기 유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나왔네요. ㅎㅎ

주식 투자할 때는 그 주식을 팔지 않는 이상 사이버 머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내리면 '내리는가 보다... 더 살까?' 오르면 오르는가 보다 이러는 편입니다. 그래서 보고서에서는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에 가깝다고 나왔어요. ㅎㅎ

소득, 연령, 가족 수에 따라 저의 자산 부채 상태를 알려주었어요.

아직 부동산 자산은 없고, 부채도 없고 유동성 자산만 조금 있습니다.

돈이 수중에 있으면 있는 대로 돈을 쓰는 편이라 비상 예비자금을 따로 만들어 놓지 않았는데, 분석 결과 생활비의 3~6개월 분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나오네요. ㅠㅠ 다음 달 월급 받으면 일정 금액을 따로 빼놓을 예정입니다.

본인의 낭비성 지출을 체크하는 페이지도 있었어요. 

30살 이내에 창업을 시작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창업 시작 전 자가진단 점검사항'이라는 페이지도 있었어요. 저렇게까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창업 시작 전 체크해야 할 항목에 확신이 들도록 준비를 탄탄히 해놔야겠어요.

온라인 줌(Zoom) 재무 상담

담당자분과 날짜 시간을 조정해 온라인 줌으로 재무상담을 했습니다. 저의 재무 보고서에 대해 설명을 다시 해주셨어요.

이런 투자도 있다는 걸 알려주셨어요. (투자 강요는 전혀 없었음!)

보험비는 아직 엄마가 내주고 계셔서 제 보험이 뭐가 있는지 정확히 몰라요. ㅠㅠ 보험 공제 항목 중 중복된 사항이 많을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라고 하셨어요.

느낀 점

재무관리는 엄청나게 돈 많은 부자들만 하는 줄 알았어요. 제 수입이 아주 작고 귀여워서... 이 돈 벌면서 무슨 재무관리?라고 생각했었는데, 저 같은 사람도 재무관리를 하면 저축, 투자, 노후 대비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축을 해도 그냥 돈이 차곡차곡 모이는 재미로 모았는데, 재무목표라는 걸 세워놓으면 돈 관리가 더 쉬워질 것 같아요. , 또한 파인애플 어플을 통해 제 재무 상태도 파악할 수 있었고, 어느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도 알 수 있었고 더군다나 꼼꼼하게 적힌 재무관리 보고서를 받을 수 있어 정말 만족하고 좋았습니다.

파인애플 어플 링크

파인애플 어플 설치 및 서비스 신청, 문의 링크를 공유해드릴게요. ㅎㅎ

1) 안드로이드 

 

파인애플 - Google Play 앱

파인애플은 고객의 모든 자산을 한 눈에 확인하고 전문 재무상담사와 연결하여 개인화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O2O 자산관리 플랫폼입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사 ID/PW로 연동하면 앱 실행

play.google.com

2) 아이폰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고객의 모든 자산을 한 눈에 확인하고 전문 재무상담사와 연결하여 개인화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O2O 자산관리 플랫폼입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사 ID/PW로 연동하면 앱 실

apps.apple.com

3) 서비스 신청

 

파인애플북 무료체험

선착순 300명 맞춤형책 제작비 전액무료!

www.lifepick.kr

4) 1:1 문의

 

파인애플 고객용

파인애플 고객전용 채널입니다

pf.kakao.com

그럼 지금까지 코멜이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