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직후기

디지털드로잉 입문자용 갓성비 태블릿, 갤탭 S6 라이트, 추천앱 설명 포함

by 레온🍀 2020. 9. 12.

디지털드로잉 입문자용 갓성비 태블릿, 갤탭 S6 라이트, 추천앱 설명 포함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갤탭 S6 라이트 2달 사용 솔직 리뷰를 올렸었는데요. 입문자용 디지털 드로잉 또는 갤탭으로 그림 그리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오늘은 관련 리뷰를 해보려 합니다. 혹시 태블릿 리뷰부터 먼저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시어요.

 

갤럭시 탭 S6 라이트 2달 사용 솔직 후기 feat. 대학원생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현재 쓰고 있는 갤럭시 탭 S6 라이트 태블릿의 2달 사용 솔직 후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최근 삼성에서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탭 S7 을 출시하여 각광을 받고 있는데

comeleon.co.kr


입문자용 갓성비 태블릿

제가 갤탭 S6라이트로 그린 코멜레온 로고

일단 저는 전문적인 디자이너나 예술 쪽 종사자가 전혀 아닙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인 취미용 그리고 콘텐츠 제작용으로 디지탈드로잉을 하기로 마음먹었는데요. 컴퓨터로 포토샵 또는 일러스트를 사용해서 그리기에는 마우스 조작의 한계로 그림 그리는데 애로사항이 많아 보였어요. 그렇다고 비전문가인데 처음부터 그림 그리기용 태블릿 패드를 사기에도 뭔가 거부감이 들었고요. 입문자분들은 대부분 공감하실만한 고민일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여러 비교와 고심 끝에 일상생활에서도 활용 가능하고 취미로 그림도 그릴 수 있는 갤탭 S6 라이트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된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데요.

 

첫 째, 플래그십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사기에는 너무 비싸다. (ex. 최근 나온 갤탭 S7) 성능이 높으면 높을수록 물론 좋겠지만 가난한 대학원생... 인 저는 웬만한 퀄리티의 그림과 편집을 다 할 수 있으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갤탭 S6 라이트가 더 끌렸습니다. 비록 이전 플래그십 모델인 탭 S6에 비해 OLED->LCD, 램 6기가->4기가로 다운그레이드 되긴 하였지만 그만큼 가격도 한참을 내렸죠.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 같은 입문자에게는 이 정도 성능이 딱인 것 같아요.

 

둘 째, 비싼 아이패드와 아이펜슬에 비교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S펜은 정말 금상첨화입니다. 아이펜슬은 종류에 따라 10만 원을 훨씬 호가하죠. 하지만 갤탭 S6 라이트에 무료로 딸려오는 S펜은 질도 좋을뿐더러 사용하기에도 아이패드+아이펜슬 조합의 성능에 비교하여 손색이 없을 정도로 무난합니다. 뿐만 아니라 S펜 관련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이전 버전인 탭 S6에 비하여 소폭 업그레이드된 성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4096 단계의 필압도 적용되어 실제 펜과 붓으로 그림을 그리듯 아주 부드러운 드로잉이 가능합니다. 펜촉도 고무 재질로 말랑말랑해요!


갤탭 S6 라이트 디지털드로잉 추천 앱

제가 갤탭 S6에서 사용하는 드로잉 및 필기 앱들 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드로잉 앱은 사실 아주 많이 있는데요. 갤 탭 S6 라이트에서 쓸만한 드로잉 앱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아트플로우

아트플로우 로고

일단 제가 주로 쓰고 있는 앱은 아트플로우 입니다. 아트플로우는 유명 디지털드로잉 유튜버인 탭아트님도 주로 사용하는 디지털드로잉 앱인데요. 심플하고 편리한 UI를 제공하며 많지는 않지만 필요한 기능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직관적인 앱이기 때문에 입문자 분들은 10분만 연습으로 끄적끄적 그리다 보면 웬만한 기능은 전부 배울 수 있습니다. 최적화가 정말 잘되고 가벼운 앱이기 때문에 갤탭 S6 라이트에서는 정말 잘 돌아가요. 필압 인식도 매우 잘 되고요. 우선 무료로 사용하고는 있는데 모든 기능을 오픈하려면 인앱 결제로 딱 한 번 7500원 지불하시면 추가 결제 없이 계속 사용 가능해요. 

아주 많은 기능들에 단축기 설정이 가능해서 굳이 불편하게 화면에서 펜으로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블루투스 키보드만 있으면 편리한 드로잉이 가능합니다. 

녹화중인 작업 in 아트플로우

갤탭 S6 라이트로 사용해본 아트플로우 앱

다양한 펜 기능을 보이는 아트플로우. 단축키 활용을 위해 블루투스 키보드와 함께 사용해요.
아트플로우 인터페이스

 

2. 이비스 페인트 X

이비스 페인트 X

두 번째로 추천해드릴 앱은 이비스 페인트 X입니다. 저는 아직 잘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일러스트와 만화를 모두 그릴 수 있는 무료 앱으로 유명해요. 입문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유용한 앱입니다. 그런 만큼 기본적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지만 추가로 월간 프리미엄 회원이 되면 더욱 다양한 회원 전용 필터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요. (무료 버전에는 브러시 종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비스 페인트 전용의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어있어서 앱 내에서 다른 사람들이 그린 그림들을 구경하고 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그림들은 랭킹에 올라서 첫 페이지에 뜨기도 합니다.

이비스 페인트 접속 화면
이비스 페인트 에서는 만화를 그릴 수 있는 다양한 툴 제공

 

3. 기타 추천 앱들

펜업
오토데스크 스케치북

추가로 갤탭 S6 라이트에서 추천드릴 앱으로는 삼성 기본 앱인 펜업오토데스크 스케치북이 있습니다. 두 앱 모두 인지도가 잘 쌓여있는 앱들입니다. 인터페이스와 기능들은 앞서 소개한 앱들과 비슷할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호불호에 따라서 자신의 앱을 잘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이렇게 소개해드린 앱들 이외에도 많은 유명한 앱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Krita, 메디방, 클립 스튜디오, 그리고 프로크리에이트 등이요. 결론적으로는 위의 네 가지 앱들은 아쉽게도 갤탭 S6 라이트에서 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제가 직접 시도해본 결과 Krita와 메디방은 사용 시 조금 버벅 거리는 등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 앱 모두 입문자용으로 추천하기엔 고급자 용인 지라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직) 아쉬워할 필요가 없을 듯합니다. 클립스튜디오와 프로크리에이트는 아이패드에서 유명한 앱들이었는데 갤탭 S6 라이트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클립스튜디오는 이번에 새로 출시된 갤탭 S7에서 사용이 가능해져 화제가 되었고요. 프로크리에이트는 아직 IOS에서만 돌아갑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드로잉 갓성비 태블릿인 갤탭 S6 라이트! 

오늘 이렇게 갤탭 S6 라이트를 디지털 드로잉 입문자 관점에서 리뷰해보았습니다. 저는 현재 취미용 드로잉을 위해 이 기기를 쓰는 것을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용 앱의 제한 등 아쉬운 부분이 있으신 분들은 우선 갤탭 S6 라이트로 실력을 키운 뒤 더 좋은 성능의 또는 필요에 맞는 다른 기기를 구매하는 것이 적절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실력은 단시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니깐요! 물론 돈이 많으시다면 ㅎㅎ 항상 좋은 기기를 구매하시는 게 좋겠죠! 댓글에 갤럭시 탭 S6라이트 최저가 링크를 달아 두었으니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살펴보세요!

참고로 갤탭 S6라이트와 함께 쓸 블루투스 키보드로 저번에도 포스팅 한 적 있는 로지텍 K380을 추천드려요. (👇아래 링크👇 확인하세요!)

 

갓성비 로지텍 K380 블루투스 키보드 1년 사용 후기 (10년 써야하나?)

갓성비 로지텍 K380 블루투스 키보드 1년 사용 후기 (10년 써야 하나?) 안녕하세요 코멜레온입니다! 오늘은 제가 무려 1년 넘게 쓰고 있는 로지텍 K380 블루투스 키보드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 하는�

comeleo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