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온의 요리수첩/든든한 별미

전통 후라이드 & 양념통닭 레시피! (feat. 백종원 옛날치킨)

by 레온🍀 2021. 8. 28.

안녕하세요 레온입니다. 오랜만에 레시피를 포스팅해보려 해요. 그것도... 무려... 백종원의 옛날 치킨 양념통닭 레시피! 절대 실패 없는 레시피입니다. 다들 주저하지 말고 시도해보세요!


주재료 (4인분)

토막닭(7호) 1마리, 우유 1컵 (190g), 치킨 튀김가루 (반죽물용) 1컵 (120g), 치킨 튀김가루 1컵 (120g), 맛소금 0.5큰술(5g), 후추 1/3큰술 (1g), 식용유 1.8L

양념치킨 소스

물엿 4/5컵(220g), 케첩 1/3컵(75g), 고추장 1/4컵(45g), 진간장 3.5큰술 (35g), 간 마늘 1/2컵 (65g), (고운) 고춧가루 3큰술 (15g), 황설탕 1/3컵 (50g)

레시피

1. 토막 된 닭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쫙 빼줍니다. 어차피 반죽할 때 적당량 수분이 들어가니 물기에 대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적당히 털어 부세요.

2. 물기를 턴 닭에 맛소금과 후추를 넣고 주물러 밑간을 해줍니다. 밑간은 반나절만큼 충분히 긴 시간을 주셔도 되고 시간이 없다면 그냥 10분 정도 하셔도 괜찮아요!

3. 밑간 된 닭에 우유를 닭이 잠길 만큼 넣고 20분 정도 재워주세요. 우유에 재우는 것은 닭을 조금 더 부드럽게 하고 비린내를 없애기 위함이지만 없으시다면 꼭 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4. 닭을 우유에 재워두는 동안 양념치킨 소스를 만들어요. 양념장은 언제나 그렇듯 양보다는 비율이 중요하니 치킨의 양에 따라 적당량을 만들어 주세요! 양념재료를 냄비(뚝배기)에 잘 풀었다면 적당히 보글보글 설탕이 녹을 정도만 끓이고 빼주세요!

양념치킨 재료: 물엿 4/5컵(220g), 케첩 1/3컵(75g), 고추장 1/4컵(45g), 진간장 3.5큰술 (35g), 간 마늘 1/2컵 (65g), (고운) 고춧가루 3큰술 (15g), 황설탕 1/3컵 (50g)

5. 자 이제 본격적인 치킨 반죽을 합니다. 우유에 재워놓았던 치킨 볼에 치킨 튀김가루를 그대로 풀어주세요. (우유에 재우지 않았다면 물에!) 치킨과 풀어둔 우유에 양에 따라 적당한 끈기가 보일만큼만 가루를 풀어주세요. 참고로 저는 백설 치킨 튀김가루를 사용하였어요!

6. 일회용 비닐봉지나 큰 지퍼락에 튀김가루를 충분히 넣고 마구 섞어 주세요. 치킨 주위에 가루가 잘 덮여 있을 만큼 충분한 튀김가루를 넣어주는 게 매우 중요해요!

7. 튀김가루를 묻히는 동안 큰 코팅 냄비에 식용유를 넣고 160-170도 정도에서 예열해 주세요. 온도계가 없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면 튀김옷을 묻히고 남은 반죽을 조금 떼어 넣어 3초 정도 안에 떠오른다면 충분한 온도이니 참고하세요! 이제 튀김옷을 입은 치킨을 넣고 대략 7분 정도 튀겨 주세요!

8. 7분 정도 튀긴 치킨을 꺼내어 잠시 식혀 주세요. 그동안 치킨을 튀긴다고 식은 기름이 다시 가열될 충분한 시간을 주시고, 다시 170도 정도 되었다 싶으면 식혔던 닭들을 다시 넣고 약 2분 정도 더 튀겨 주세요. 2차로 튀긴 치킨은 더욱 바삭한 식감을 낸답니다!

9. 2차로 튀겨진 닭들의 기름을 뺀 후 미리 만들어 두었던 양념을 쏟아붓고 잘 비벼 섞어주세요! 혹시 후라이드로 그대로 먹고 싶으시다면 양념 없이 그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총평

예전에도 몇 번 치킨을 튀겨 보아서 그런지, 이번에는 충분한 내공을 가지고 만들었어요. 양념에 특별한 재료가 들어간 것은 아니지만 정말 기본에 충실한, 그런 옛날 치킨 맛이 났어요. 개인적으로는... 어릴 적 정말 맛있게 먹었던 처갓집 양념통닭 맛이랄까? ㅎㅎ

집에서 치킨 튀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내가 직접 만든 치킨은 뭔가 신뢰가 가고 더 보람차죠. 소중한 우리 식구들 먹이기에도 안심이고요! 다들 시간 나실 때 맛있는 양념통닭 해 드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