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온의 요리수첩/건강한 채식

향긋한 냉이나물 무침 만들기 (냉동 냉이, 양념 레시피)

by 레온🍀 2021. 2. 14.

안녕하세요 레온입니다. 요즘 비록 메로나 때문에 밖으로 잘 나갈 수는 없지만 기온도 점점 올라가고 봄이 오는 것이 느껴지죠? (저는 뉴질랜드에 있지만 마음만은 봄이 오는 듯하네요!) 이맘때면 저는 싱그러움과 향긋함이 가득한 봄나물이 슬슬 생각이 나요.

레온이 만든 냉이나물 무침

그중에서도 냉이나물 오늘 특히 당겼는데요. 마트를 둘러보다가 냉동된 냉이나물 파는 것을 보고 줍줍 해왔어요. 그래서 오늘은 냉이나물 무침을 해보려고 해요!

제가 사온 냉동 냉이나물. '산들바다'에서 유통하는 제품이고 한팩에 500g 이 들었어요. 바깥 포장에 친절하게 조리법도 나와있었어요.

냉이는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서 겨울동안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해준대요. 게다가 피로회복과 춘곤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가뜩이나 집에 들어박혀 있는 요즘 같이 냉이나물 같이 만들어 보아요!


향긋한 냉이나물 무침

재료

냉이 3줌 150g, 된장 1, 고추장 1, 고춧가루 0.5, 참기름 1, 깨소금 1, 국간장 1, 간마늘 1 스푼 씩, 잘게 썬 1대

(저는 냉동 냉이를 사용하였는데 한팩에 500g이 들어있어서 전부 사용하였고 양념 재료도 비율을 함께 늘려 주었어요!)

레시피

1. 냉이 다듬기/세척

냉이는 뿌리 쪽의 흙과 누런 잎을 다듬어 볼에 물을 담아 놓고 살살 흔들어 여러 번 씻어주어야 해요. (냉이는 손질하기 까다롭...) 생각보다 불순물이 많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꼭 여러번 씻어주세요!

저온 해동한 냉동 되었던 냉이나물.
물에 슬슬 씻어주는 냉이

2. 데치기

잘 다듬어 씻은 냉이를 소금을 약간 넣어 팔팔 끓인 물에 3-4분간 데쳐 줍니다. 레시피에 따라 몇십 초만 데치면 된다고도 하는데 뿌리가 말랑말랑 부드러워질 때까지 데치면 됩니다. 데치고 나면 꺼내어 찬물에 헹구어 체에 걸러 물기를 빼주세요.

팔팔 끓는물
끓는물에 냉이를 3-4분 데칩니다. 저는 물이 조금 부족했네요..
다 데쳤으면 찬물에 헹구어 주어요.

3.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 재료들 (된장 1, 고추장 1, 고춧가루 0.5, 참기름 1, 깨소금 1, 국간장 1, 간마늘 1 스푼 씩, 잘게 썬  1대) 을 함께 넣고 잘 비벼 주세요. 

4. 무치기

양념장이 완성되었다면 잘 식혀두었던 명이나물을 조물조물 무쳐 주어요. 맛을 보고 싱거우면 국간장과 깨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주세요.

완성!


레온의 TIP

세척된 냉이를 마트에서 팔기도 하는데 대부분은 뿌리 쪽이 흙이 조금씩 끼어있다고 해요. 저도 냉동되었던 냉이를 해장하고 씻으니 누런 물이 계속 나와서 여러 번 씻어 주었어요.

냉이는 지난겨울이 추울수록 뿌리에서 나는 냉이 특유의 향이 더욱 강하다고 하네요. 지난겨울이 혹독했던 만큼 올봄에 냉이가 더 맛있겠죠? 향긋한 냉이나물 무쳐서 건강한 식사 하세요~! ^^

댓글